본문 바로가기

일상/TV

가스라이팅 뜻 및 그것이 알고싶다의 윤상엽씨의 사연 정리

며칠 전 그것의 알고 싶다의 '그날의 마지막 다이빙' 편을 보고 흥미로워서 충격적이였어요. 그알의 사연과 사연의 부부간의 가스라이팅의 사연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또한 가스라이팅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도 적어봤어요. 단어를 몰랐던 분들(저요ㅎㅎ)에게 유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01. 가스라이팅의 뜻

상황을 조작하는 등의 방식으로 타인의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행위를 말합니다.

국립국어원의 대처어는 '심리 지배'이다. 넓게는 상대방을 통제하기 위해 그가 자신을 의심하게 만드는 행위 전반을 일컫는다. 연인이나 가족 등 친밀한 관계에서 주로 나타난다고 알려졌다. 
미국의 심리치료사 로빈 스턴(Robin Stern)은 저서 《가스등 이펙트》에서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을 조종하려는 가해자와 그를 이상화하고 그의 관점을 받아들이는 피해자가 만들어내는 병리적 심리 현상’을 ‘가스등 이펙트(Gaslight Effect)’라 설명했다.

출처 : 다음백과사전

말 그래도 상황을 조작하는 등으로 상대방을 심리적으로 나약하게 만들어서 자기 마음대로 조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02.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이란 용어는 1938년 영국에서 상영된 연극 <가스등 Gaslight>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출처 : 영화 <가스등>

 

- 연극 가스등의 스토리.

주인공인 폴라는 세계적인 성악가인 이모 앨리스 앨퀴스트가 죽자 거액을 상속받는다. 유산을 노리고 폴라와 결혼한 남편 그레고리는 폴라가 남편의 선물한 브로치를 잃어버리거나 그림을 훔친 후 기억하지 못하는 것처럼 의심하고 몰아가기 시작한다. 실제로는 그레고리가 브로치를 숨기고 그림을 옮긴 것이지만, 사랑하는 남편이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할 수 업었던 폴라는 점차 자신의 기억력을 의심하기 시작하며 심리적으로 불안해진다. 
그레고리는 밤마다 외출하는 척하며 저택 어딘가에 있는 앨리스의 보석을 찾기 위해 다락방을 뒤진다. 다락방 불이 켜질 때마다 폴라 방의 가스등 불빛이 희미해진다. 매일 밤 어두워지는 가스등 불빛과 발소리를 이상하게 여긴 폴라가 그 사실을 말하자 그레고리는 폴라가 환각을 보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폴라를 정신이상자로 몰아세운다. 폴라는 점점 혼란스러워하지만, 결국 앨리스의 맨이었던 경위 브라이언의 도움을 받아 그레고리의 정체를 밝히고 자신을 되찾게 된다. 연극 1940년 여국에서 영화화됐으며 1944년 미국 할리우드에서 잉글리드 버그만 주연으로 리메이크돼 인기를 끌었다. 

 

- 가스라이팅 사실 생소해서 신조어인 줄 알았는데 굉장히 오래된 단어였는지 이번에 찾아보면서 처음 알게 되었어요! 또한 찾아보면서 연극의 스토리 또한 흥미롭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현실이 연극 같다는 걸 '그것이 알고 싶다'를 보면서 새삼 느꼈어요. 참 사람이 사람한테 할 짓이 아닌데 그알에 이런 소재가 자주 등장하는 것 같아요.

 

03. '그것이 알고 싶다'에 나온 사연 - '윤상엽'씨 이야기

그날의 마지막 다이빙 - 가평 계곡 익사 사건 미스터리

출처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보험사가 보험금을 주지 않으려고 한다고 보험사의 횡포를 고발하고 싶다는 사연으로 그알팀 한 여성이 연락을 해옵니다.

- 그알팀은 사연을 조사해보니 보험사보다는 보험금을 타야 하는 사건이 석연치 않아 디테일하게 조사를 하게 됩니다.

- 경기도 가평의 용소폭포에서 지난해 여름에 다이빙 사망사고 발생합니다.

- 사망자는 아내의 지인들과 함께 계곡에 놀라갔던 윤상엽 씨였습니다.

- 그런데 알고 보니 둘이 관계가 이상한 점이 한두 개가 아니였습니다. 

부부는 서로 인천, 수원에 따로 살고 있고, 아내에게는 내연남이 있었습니다. 또한 사망 당시에도 그 내연남과 함께 계속을 간 것이었어요! (이 부분이 이해가 안 되는 부분 중에 하나였어요. 내연남과 현 남편과 함께 놀러? )

또한 금전적으로 풍족했던 윤상엽 씨는 결혼 후 빛에 허덕였고 파산신청까지 한 상태였습니다. 

- 증언들의 따르면 누가 뒤에서 밀었거나 하지는 않았다는 것 

- 수영을 못하는 사람을 부추겨 다이밍을 하게 했고, 다이밍 후 익사해 가는 사람을 구조작업을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왔어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했는데, 사연이 충격적이고 매우 안타까웠었어요. 자세한 사항은 '그것이 알고 싶다' 1235회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그알에서 나온 사연이 '가스라이팅'의 한 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