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국내여행

서울 단풍 명소 북한산 백운대 주말등산

얼마 전 주말에 북한산 백운대 정상에 올라갔다 왔어요. 요새 날도 너무 좋고 단풍도 만개했다는 소리에 단풍구경도 하고 북한산 백운대 정상도 너무 올라가 보고 싶어서 등반 계획을 세웠어요.

 

북한산 백운대에 올라가는 등반코스는

백운대 탐방지원센터 > 하루재 > 백운대피소 > 백운대(정상) > 백운대피소 > 하루재 > 백운대 탐방지원센터

산행시간은 10시 반 출발 4시 하산했어요! 총 5시간 반 정도 소요됐어요. 엄청 천천히 갔으니, 일반 분들은 4시간 반 정도면 가능할 것 같아요!

 

출발 방법

01. 수유역에서 택시 타고 백운대탐방센터로 이동

02. 우이역에서 택시 타고 백운대탐방센터로 이동

03. 우이역에서 백운대탐방센터까지 걸어서 이동

 

출발 방법은 이렇게 3가지 선택지가 있었는데,... 우이역에서 백운대와 더 가까워서 2번을 선택하려 했으나, 막상 우이역에 가니 사람이 너무 많아서 택시를 탈 수 없었어요. 그래서 결국 3번으로 자동 선택되어, 걸어서 올라갔는데 생각보다 너무 멀어서 힘들었어요! 출발부터 힘 빼지 말고 수유역에서 택시를 탈걸 하고 후회했어요.

 

 

★주말에 가실 분들!

요즘 단풍 구경하러 오시는 분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웬만하면 수유역에서 택시를 타고 백운대탐방센터로 이동하는 걸 추천합니다. 이 사진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에요. 사람이 정말 많아요ㅎㅎ

 

백운대 탐방센터 주차 요금

 

출처 : 국립공원공단 웹사이트

 

주차요금도 있지만 문제는 주말에는 백운대 탐방센터에 차를 가지고 오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주차장이 작진 않지만, 워낙 차가 많아서 자리를 잡기 쉽지 않아요. 평일에도 겨우 한두 자리 나기 때문에 택시나 대중교통을 타는 게 좋아요.

 

북한산 단풍 풍경

 

 

나무들이 알록달록 너무 예쁘게 물들었어요. 가을이 왔구나 싶었어요. 가을은 너무 짧으니깐 금방 이 단풍도 없어질 것 같아요. 지금 아니면 볼 수 없는 단풍 구경 어서들 다녀오세요.

 

 

 

단풍 사이로 보이는 인수봉이에요! 등산하시는 분들도 많았지만 암벽 타시는 분들도 참 많았어요. 백운대에 올라가면 인수봉 정상이 반대편에 보여요.

 

백운대 등반 난이도

 

출처 : 국립공원공단 홈페이지

 

국립공원공단에서는 1시간 30분 코스로 나와있지만 초보자들과 했던 이번 산행은 생각보다 무지 오래 걸렸어요! 왕복 5시간 반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엄청 많이 쉬면서 가서 그렇게 걸린 것 같지만 조금만 쉬었다고 해도 백운대까지 1시간 반에는 못 갔을 것 같은 느낌이에요. 하루재까지 좀 힘들고 그 후로 좀 괜찮은데 다시 위문부터 백운대는 매우 무서웠어요.. 하루재까지 너무 힘들게 올라왔는데, 이제 삼분의 일 올라온 거라는 말을 듣고 굉장히 당황했어요. 그래서 친구가 포기하려 했는데 하루재부터 갑자기 내리막길이 이어져요!ㅎㅎ 내리막길이니 조그만 더 가볼까 하고 더 갘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올라갈 수 있었어요.

 

백운대 부근에 가면 암벽들을 줄을 잡고 올라가야 하는데, 생각보다 위험하고 무서워요. 안전장치는 줄 뿐이나 줄을 꼭 잡고 올라가야 하는데 사람이 많다 보니 정체가 심합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위험하게 올라가는 분들이 많아요. 예를 들어, 줄 바깥으로 간다거나 맨발로 뛰어간다거나.. 위태로워 보였어요. 사고가 안나는게 신기할 정도 였어요.

 

너무 힘들었지만 백운대 올라가면 그 경치에 모든 게 괜찮아집니다. ㅎㅎ

 

백운대 정상

 

 

 

백운대 정상에서는 서울 시내가 모두 내려다 보입니다. 롯데타워도 저 멀리에 보여요.

 

 

여긴 백운대에서 보이는 인수봉이에요! 여기도 사람들이 많은 게 보이네요. 백운대 정상에도 사람이 정말 많고, 백운대 사진 스팟에는 줄이 끝이 없습니다. 그걸 기다리다가는 하산을 못하겠다는 생각에 사진 찍기는 포기했어요!

 

 

 

백운대 정상에서 성곽 벽도 보이고, 냥이도 볼 수 있어요. 냥이 대체 여길 어떻게 올라온 건지 몇 마리 있더라고요.